졸업기업소개

school

> SW융합 >

SW융합

SMART VENTURE INSTITUTE

(주)바닐라

  • 회사안내
    대표자명 배성철
    홈페이지
    주소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67 (신천동, 스마트벤처창업학교)

대표자 및 팀원 주요경력

대표자 및 팀원 주요경력 안내
성명 직위 담당업무 주요경력
배성철 대표 개발 및 총괄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박사 수료
HL7 Certification pass(RIM, CDA, Message)
배성철 이사 대회 협력 및 Client 개발 경북대학교 재학중
배성철 과장 디자인 영남대학교 석사
50주년기념 대구MBC 엠블렘 디자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배성철 대리 서버시스템 개발 대구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IT공학부

개발아이템 스크린샷

이전

다음

동영상

회사소개

21세기, 국가경쟁력도 복지의 수준과 파급 영향력에 따라 결정 되어진다는 거이 이미 예고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최근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달라지고 있는 국가정책과 지방자치 정책 속에서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비중만 보더라도 국제화 시대에 동참하려는 제도적 의지를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복지는 이미 국가의 정책을 넘어, 민간단체에서 어떠한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 품질이 좌우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의 삶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으며, 그 가치와 비중 또한 빠르게 상승작용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복지의 중요성에 대해 사회와 국가적 인식이 변화하는 만큼 당연히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구체적으로는 djEJ한 서비스가 국민편익을 위해 유효한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거시적 국가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사회의 중심에서 복지의 방향설정과 기업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집단 혹은 개인적인 복지서비스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열어가는 일이야말로 선진사회로 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시대상휴과 정부의 복지정책에 대한 가치개념의 수준을 생각하면 낙관적이라고 단정하기에 다소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속에서 주식회사 바닐라는 실질적으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낭비되고 있는 자원의 흐름을 개선시키고, 그들에게 혜택을 돌려줄 수 있는 흥미로운 서비스를 하는 것을 모토로 한국의 실질적인 복지를 실현시켜나가는 것에 최선을 다할 것이고, 그것이 우리의 이념입니다.

비젼 및 목표

주식회사 바닐라는 국민편익 실현을 목표로 의료정보표준을 준수하는 국민의 디딤돌이 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그 첫 걸음이 국민편익을 위한 전자보험청구 시스템 DonCare(돈케어)를 선보이는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IT업계의 흐름에 따라 국민이 알기쉽고, 국민이 원하며,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지식기반 서비스 할 것 입니다. 

개발아이템 소개

\"77.png\"
보험 가입자가 직접 보험금 지급 신청 및 서류를 준비해야 했던 것과 달리 보험 가입자의 동의에 따라 보험사와 병원 간의 직접적인 정보교류로 보험 사정을 한 뒤, 보험 가입자에게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지는 eClaims 시스템.

<기존 보험청구와 eClaims 전자보험청구의 흐름도 비교>

기존 보험청구와 eClaims의 전자 보험청구의 흐름도에서도 나와 있듯이 eClaims는 고객으로 하여금, 보험청구 신청 이외의 구비서류 준비 및 제출 과정을 원천적으로 소거시킴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킨다. 또한, 보험사와 병원 간의 직접적인 정보교류로 조험 사정이 이루어짐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88.png\"

본 창업아이템인 eClaims는 eClaims System과 eClaims App으로 개발이 될 예정이다. 그림에서도 나와 있듯이 eClaims System은 보험사와 병원 간의 보험청구문서 교류를 위한 기반 시설이 된다. eClaims App은 고객이 보험청구를 위한 수단으로써 활용하게 되며, 전자 보험청구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보험사의 니즈(Needs)에 따라 고객이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도 열람을 포함한 다양한 부가기능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131.png\"
<기존 보험청구와 eClaims 전자보험청구의 흐름도 비교>

\"99.png\"
<사용자 시나리오에 따른 eClaims 제품 이용>

가상의 사용자 시나리오에 따른 eClaims 제품의 활용은 크게 5단계로 나누어진다. 고객은 eClaims App을 통해 보험청구 신청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보험청구가 시작된다. 이후 보험사는 고객의 동의하에 고객의 정보(가입 상품, 보장범위, 구비서류 등)를 바탕으로 병원에 직접 자료를 요청하고, 병원에서는 고객의 진료 및 입원 기록에 관한 구비서류(진단서, 입원 기록서 등) eClaims System을 통해 정보교류가 일어난다. 다시 보험사는 병원에서 전송받은 구비서류를 바탕으로 보헝사정을 하고, 보험금 지급 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하는 것으로 전자보험청구 과정이 완결이 된다. 

사용자 시나리오의 단계 중에 4단계에 해당하는 보험금 지급 결정의 단계에서 eClaims의 수익이 발생한다. 고객의 보험금 지급금에서 수수료 2.3%(상한선 5,000원)를 제외함으로써 고객의 입장에서는 보험청구를 위해 선지급을 하는 일이 사라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선지급, 후지급의 문제일 뿐 고객이 부담하는 금액의 차이는 대동소이할 수 있으나, 체감상 고객의 지갑에서 직접 돈이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보인다.

\"132.png\"